'데니스 레인의 강해 설교'에서 좋은 결론의 특징으로 소개된 내용을 나름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1. 설교의 목적을 요약하며 강조해야 한다.
전체 내용을 단순히 요약하는것이 아니고, 본문에서 설명한 내용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강조되어야 한다. 필요하면 모든 내용을  반복할 수 있지만, 핵심만 반복하는 것이 회중의 집중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좋은 영화의 엔딩 신에서 설교 결론을 배울 수 있다.

2.명백하고 적절해야 한다.
선포된 메세지가 회중의 실제 생활에 명백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설교를 듣고 순종할 때의 유익과 그렇지 않을 때의 문제도 정확하게 제시한다. 설교자가 현장의 분위기에 따라 임의로 마무리하기 보다는, 준비된 결론 부분을 읽는 것이 좋을 때가 많다.


3.간결하고 짧게 정리해야한다.
결론 부분은 설교자와 회중 모두에게 중요한 순간이다. 대략 5분안에 빨리 끝맺어야 한다. 설교가 지루하게  느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내용보다는 전달 방법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결론은 신중하게 준비해서 회중들이 설교를 적용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짧게 할 때 강력한 정리가 된다.

설교 시간에 따른 회중들의 관심도 유지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가장 바람직인 설교 구성은 왼쪽의 그림처럼 서서히 집중 시키다가 절정에서 빨리 마치는 것입니다. 이런 결론은 회중들이 다음 설교를 기대하게 합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설교하면 지루하게 느켜지고, 설교를 기대하지 않는 회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캠퍼스에서 사역하시는  모든 간사님들, 수고합니다!
좋은 설교자로 한 학기를 보내도록 기도합니다.
win the campus, win the nations!

swimming log (2008.3.8)  자유형으로 쉬지 않고 25M를 30회 (750M) 왕복하다! 점점 늘다.
25M * 50회 = 1,250M

walking log ( 2008.3.8) 계속된 여행과 수영으로 피곤했지만, DVD를 반납하기 위해 할 수 없이 걷다.
대신 레위기를 들은 것이 좋았다. 대략 10km정도 되는 거리를 천천히 걷다.

reading bible log -Good News Bible 큰소리 성경읽기  (2008.3.6~8)
Leviticus 16-27